안녕하세요, 메디랜드입니다. 여러가지 재테크 중 단연 우선적으로 보여지는 사항이 주식 투자 일 것입니다. 저도 조그마한 자본금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케인스'라는 경제학자에 대해 알아보고, 그를 통해 케인스주의, 케인스 경제학, 케인스의 주식투자 비법, 케인스 혁명,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투자 처방 을 이해하고 그것들을 토대로 정리한 핵심 포인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숙지하셔서 새로운 투자 시점에 적용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1. 케인스(존 메이너드 케인스, John Maynard Keynes) 그는 누구인가?
케인스은 거시경제학과 경제 정책 분야에서 기존의 이론과 관습들을 변화시킨 영국경제학의 대표자입니다. 또한 '케인스 혁명(완전고용을 실현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유방임주의가 아닌 정부의 보완, 즉 공공지출이 필요하다는 주장)' 이라 불리는 개혁적 사상을 만들어낸 사람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케인스가 주식 투자로 돈을 많이 번 경제학자라는 것 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케인스'의 투자 방식과 세계적인 투자자 '워렌버핏'의 투자 방식이 매우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이 사항도 재밌는 포인트로 생각하며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케인스가 생각하는 주식 투자에 대한 핵심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같이 알아보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 케인스를 통해 배워야 할 투자의 포인트는?
1. 인간은 이성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본능적 충동으로 움직이는 존재이다.
케인스는 주가 변동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본등적 충동으로 움직이는 존재이기 때문에 행동을 사실상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확률을 바탕으로 구한 평균 기댓값에 따라서 투자하지 않고, 본능적 충동으로 투자하기에 미래의 대중이 어떻게 투자할지 예측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2. 소수의 투자자 편에 서라.
케인스는 자신의 주식 투자법의 중심 원칙은 일반 대중의 의견과 반대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모두가 투자 대상의 장점에 동의하면 당연하면서도 불가피하게 그 투자 대상은 너무 비싸져 매력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케인스는 "타인의 동의도 얻고", "싸게 사는" 2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결국 케인스는 대다수 사람들이 투자에 동의하지 않는 주식에 투자해야 싸게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쉽게 들여다보면, 케인스는 어떤 종목이 좋게 보인다고 발표했을 때 다수가 동의하면 오히려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케인스 자신의 경험에 따르면 주식 투자에서 승리와 성공은 언제나 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이지 결코 다수가 함께 누릴 수 없다고 말하며, 부자와 승리자는 항상 소수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3. 집중투자하라.
케인스는 분산투자에 대해 경고하였습니다. 즉, 안정성 때문에 서로 변동 방향이 다른 여러 종목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은 매우 웃긴 투자 전략이라고 말하며, 잘 아는 한 주식을 많이 보유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이를 좀 더 표현하자면 그릇의 바닥에 구멍이 몇 개나 뚫렸는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물건을 여러 바구니에 나누어 담는 것은 오히려 위험하고 손실을 높이는 확실한 방법이라는 것이지 않을까요?
케인스를 조금 더 길게 보자면, 그가 생각하는 올바른 투자법이란 본인이 잘 알거나 경영 방식을 믿을 수 있는 기업에 큰 돈을 집어 넣는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해요. 즉, 잘 알지도 못하고 신뢰할 수도 없는 주식들에 분산투자해서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투자법이라고 케인스는 분석했습니다.
4. 장기 투자하라.
케인스가 바라보는 인간의 본성은 근시안적이라고 합니다. 케인스는 '인간은 멀리 있는 이득일수록 더 높은 비율로 할인한다는 사실을 알았고, 이러한 인간의 본성 때문에 단기 투자보다 장기 투자가 유리하다고 판단했죠. 그래서 그의 사례를 보면 상당량의 주식을 비가오나 눈이오나 몇 년 동안 꾸준히 계속해서 보유하고 있었고 그것이 투자의 성공의 비결이라고 믿었습니다.
좀 더 살펴보시죠. 케인스는 6개월 뒤에 일어날 일까지 내다보고 투자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했으며, 6개월 뒤에 그 일이 일어날 확률이 대단히 높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무시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인간의 심리학적 특성을 깊게 이해하여, 결론적으로 눈앞의 주가 등락은 무시하고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성공적인 투자법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워렌 버핏의 주장과 동일하죠.)
5. 신용 투자 하지 마라.
케인스가 세월을 보내며 겪은 큰 교훈들(주식 투자 초기에 빚으로 투자해서 큰 어려움을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경우에도 빌린 돈으로 대규모 투자는 안 된다고 충고하고 있어요. 주가는 변동성이 매우 크기에 신용 주식 투자(레버리지)는 정말 조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니까요.
즉, 99번을 성공시켰다고 해도 단 1번의 실패로 모든게 끝장날 수 있기 때문이니 이 부분은 꼭 유념해서 투자 계획을 짜시면 좋겠습니다.
워렌버핏이 신용 주식 투자에 대해 말하길
"칼을 심장을 향해 핸들을 잡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
6. 주식 가치는 계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렵다.
케인스는 주식 시장은 정교한 계산을 하기도 하지만 실체 없는 데이터에 근거해서 계산할 때도 있고,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계산 하는 곳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명의 훌륭한 애널리스트가 똑같은 통계학적 자료를 가지고 보고서를 만든다고 해도 각자 다른 결과와 주장의 보고서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보았죠. 즉, 케인스는 주식의 적정 가치는 자로 재듯이 정확히 잴 수 없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7. 싸게 사라.
끝으로, 케인스는 자산 가치와 수익력에 비해서 시장에서 싸게 거래되는 주식을 사라고 합니다. 즉, PER(주가수익률)과 PBR(주가순자산배율)이 낮은 주식을 사라고 하는 것이죠. PER(주가수익률)과 PBR(주가순자산배율)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케인스는 싸게 산 주식은 언젠가 적정가격을 찾게 된다고 확신했어요. 왜냐하면 시장에는 올바른 생각과 기준으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케인스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어느 날 시장 가격은 꼭 순리대로 제 가치에 도달하고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저도 이 말에 동감하는 바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케인스를 통해 알아본 7가지의 투자 지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재 경제학자의 주식 투자법을 한번쯤 머리와 가슴에 세긴 뒤, 투자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가이드 2편 (준비물, 합격률, 기출문제) (0) | 2023.06.30 |
---|---|
한국사 자격증 가이드 (2023년도 시험일정, 혜택) (0) | 2023.06.27 |
EV, EBITDA, 마켓 멀티플 활용 투자 비교 평가 방법 (2) | 2023.06.17 |
멀티플(Multiple & EV/EBITDA,) 계산 법, 사용 이유 (0) | 2023.06.16 |
EV/EBITDA란 무엇인가? EV/EBITDA 멀티플, 계산 공식 (0) | 2023.06.15 |